<결혼 이야기> 노아 바움백 2019 :: 영화 보는 영알못

 배우인 니콜(스칼렛 요한슨)과 연극 연출가인 찰리(아담 드라이버)는 부부이다. 이들 사이에는 8살이 된 아들 헨리(아지 로버트슨)가 있으며, 이들은 찰리의 극단이 있는 뉴욕에서 살고 있다. <결혼 이야기>의 오프닝 시퀀스는 니콜과 찰리가 각각 결혼생활에서의 서로의 장점을 담은 내레이션과 그것을 보여주는 몽타주로 구성된다. 이 장면은 둘의 결혼생활을 압축적으로 제시함과 동시에, 내레이션의 설명과는 조금씩 다른 설명들을 보여주며 서서히 붕괴해가는 부부를 보여준다. <결혼 이야기>는 ‘이혼 이야기’이다. 니콜과 찰리는 이혼 과정을 통해 서로의, 그리고 각자의 결혼생활을 복기한다. 영화가 결혼생활이 아닌 이혼과정을 다룸에도 제목이 <결혼 이야기>인 것은 이 때문이다.

 

 니콜과 찰리는 각자가 생각하던 결혼생활이 매우 상반되었다는 것을 서서히 느끼게 된다. 이들은 서로의 장점과 단점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으며, 각자의 사정도 인지하고 있다. 가령, 찰리는 알코올 중독이었던 아버지를 비롯한 고향 인디애나의 가족들을 싫어하며, 대신 극단 사람들을 자신의 가족처럼 대한다. 반면 니콜은 자신처럼 배우인 엄마와 언니와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들이 살고 있는 곳이자 자신의 고향인 LA에서 찰리, 그리고 헨리와 함께 짧은 기간이라도 살고 싶어한다. 하지만 찰리는 이를 듣지 않는다. 찰리는 LA에서 단기간이라도 함께 살자는 니콜의 제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것을 ‘의논’이라 여기며 ‘약속’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찰리는 자신이 제안한 것들에 대해 ‘약속’이라 생각하며 그것을 지키려 한다. 이러한 둘 사람의 다름은 각자 변호사 앞에서 자신의 결혼 이야기를 풀어놓는 장면을 통해 드러난다. 니콜이 변호사 노라(로라 던) 앞에서 자신의 결혼 이야기를 말하는 장면은 꽤 긴 롱테이크로 제시된다. 니콜은 말하면서 과자와 차를 먹기도 하고, 휴지로 눈물을 닦기도 하며, 화장실에 가 코를 풀고 오기도 한다. 롱숏과 클로즈업, 바스트 숏을 오가는 구도가 한번의 롱테이크 안에 담긴다. 반면 찰리가 첫번째 변호사인 제이(레이 리오타)나 두번째 변호사인 버트(알란 알다) 앞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할 때는 수차례 컷이 반복된다. 오프닝 시퀀스부터 니콜과 찰리가 각자 변호사를 구하는 장면까지의 초반부에서 이미 같은 공간에서 같은 시간을 보내던 두 사람의 결혼생활이 다른 이야기가 되었음이 드러난다.

 

 그 이후부터의 영화는 여러 영화나 드라마를 통해 보아온 익숙한 ‘이혼 이야기’로 흘러간다. 대부분의 관객은 각자 변호사를 구하고 이혼소송을 준비중인 이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 이혼에 이르게 될지 실제로 경험하지 않았더라도 알고 있을 것이다. 때문에 노아 바움백은 니콜과 찰리 사이의 ‘해피엔딩’ 같은 것을 그리려 애쓰지 않는다. 대신 모두가 예측하고 있는 그 과정들을 따라가며, 두 사람의 갈등을 드러내는 것에 집중한다. 갈등이 없었다면 둘의 결혼상활은 붕괴의 징후들로 가득한 채 이어졌을 것이다. 영화의 엔딩이 보여주는 온기는 어떤 아름다움과 따뜻함이라기 보단 이미 존재하는 과거를 처연하게 끌어안는 것에 가깝다. 결혼 이야기를 롱테이크로 기억하는 사람과 잘게 쪼개진 숏들로 기억하는 사람에겐 좁힐 수 없는 간극이 있다. 언젠가 벌어질 그 간극을 보여주는 것이 <결혼 이야기>가 하고자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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